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비추어보는 물건을 거울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거울에서 사물들을 볼 수 있는 것은 거울이 광자를 반사하고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판유리를 가공한 거울의 제조와 활용을 설명하려고 하니 다른 종류의 오목, 블록거울, 아크릴 거울, 반사경 또는 미러 필름 시트지는 제외한다.
유리 거울은 집안에 방이나 가구, 욕실에서 사용하는 생활 거울과 헬스장, 에어로빅, 쇼윈도우, 연습실 등 다양한 시설에 벽 전면에 설치하는 인테리어 거울로 크게 구분할 수가 있는데 거울의 본질에 제일 중요한 건 누가 뭐래도 거울의 선명도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장시간 맑고 깨끗한 거울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문지와 윈덱스를 활용하여 누구나 쉽고 간단한 청소정도 유지보수 외에는 딱히 다른 방법이 없으며 거울은 환경에 따라서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지만 공장에서 거울을 출고할 때 거울 뒷면에 제조일자를 프린트 하는 것은 그만큼 유리 거울에 잠재적 수명이 존재하는 것을 나타내며 사실, 거울의 뒷면은 습기와 스크래치에 취약해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에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거울 제조 공정
거울을 만드는 기계가 다양하지만 유리 원판과 완제품을 씻어주는 세척기와 원하는 모양대로 자를 수 있는 CNC 재단기, 거울 재단 면을 부드럽게 마무리해주는 자동면취기, 거울 보호필름을 부치는 부착기, 핀 버튼을 만드는 프레스메이커 등의 생산설비시스템을 갖추고 거울을 제조 생산하고 있는데 제조 공정은 크게 유리투입 -> 팔라듐 도금 공정(은 도금 부착력 강화) -> 은 도금 공정 -> GMP 공정추가(은 도금 보호제 코팅) -> 1차 페인트 코팅(친환경 도료 사용) -> 2차 페인트 코팅(친환경 도료 사용) -> 적재 -> 출고 로 이루어져 있다.
거울을 제조 방법이 친환경 소재로 많이 대체되었지만 우수한 선명도와 고품질의 거울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중금속과 독성 화학물질을 사용은 불가피하며 일반인의 생각보다 거울 제조 기술은 까다로운 분야이기도 하다.
벽면 거울 시공 예
1. 헬스장, 에어로빅, 쇼윈도우, 연습실 등 다양한 시설, 벽 전면에 거울을 여러 장을 연결해서 설치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클라이언트의 자세한 주문 내용을 이해하고 거울 시공 전문가의 견해를 보충하여 현장에 설치할 거울의 종류, 가공 방법을 결정하고 거울 전체 크기와 분할되는 자세한 견적 내용을 제공하게 된다.
2. 해당 거울이 설치할 현장까지 내부 진입을 위한 엘레베이터 등 작업 동선을 미리 파악해서 시공 방법을 구체적으로 결정되면 시공 일자에 맞춰 제경 공장에 작업할 거울을 꼼꼼히 체크하고 신속하게 발주한다. 그리고 제경 공장 출고일과 시공 일에 맞춰 유리 지게가 설치된 화물차에 가공한 거울을 싣고 현장으로 안전하게 이동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3. 거울을 작업 도면에 순서대로 시공하기 전에 거울이 부착될 벽면 마감을 다시 확인하고 양면테이프, 실리콘, 핫멜트 등을 이용하여 일면이 되도록 거울을 부착한다. (※ 벽면 마감 상태에 따라 거울을 부착하기 위한 보강 작업이 필요할 수가 있기에 사전에 미리 확인하고 준비를 해야 한다!)
4. 벽면에 여러 장의 거울을 거울과 조인해서 시공할 때는 거울 뒷면(또는 벽면)에 실리콘 액만으로 부착해서 조금씩 옆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작업의 여유가 있어야 꼼꼼하고 완벽한 벽면 거울작업이 가능하다. 미리 양면테이프 또는 핫멜트로 거울 부착 고정을 결정하게되면 전체적인 미세한 유리 간격을 조정할 수가 없어서 거울 시공에 어려움이 크고 심각한 하자의 원인이 된다.
5. 작업 도면에 순서대로 벽면에 전체적으로 거울이 잘 부착되었다면 현장 여건에 필요한 경우 투명 실리콘으로 거울 테두리를 코킹하여 외부 공기가 접촉되지 않도록 막는다.
거울 시공과 철거는 다른 유리 작업과 비슷하면서 다른 조건때문에 어려움이 크다. 예를 들어 2인 1조 수작업으로 일반 유리를 들어 이동할 때 투명한 유리 특성으로 반대쪽 작업 환경을 파악할 수가 있지만 유리 거울의 경우는 반대쪽 시야를 가리고 뿐만아니라 거울의 반사된 대상으로 작업자의 시야에 방해가 되어 작업 동선에 착오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거울은 일반 유리 시공과 다르게 벽면에 부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로 인해 단단히 부착된 거울을 철거 하기가 쉽지가 않다. 단순히 망치를 때려서 제거할 수가 없을 뿐더라 깨끗히 제거하는데 시간도 걸리고 작업자가 실수로 다칠 수 위험도 크다.
벽면에 설치된 거울이 별도에 프레임에 껴서 부착되었거나 아니면 하단에 고정된 경첩에 거울을 올려 시공되었다면 제거는 용이하지만 거울만으로 벽면에 부착되었다면 대부분 양면테이프와 실리콘으로 범벅이 되어 제거가 힘들어지고 거기다 협소한 공간으로 작업 동선에 방해까지 있다면 철거의 어려움이 배로 커진다.
이때 단단히 부착한 거울을 제거하는 방법은 유리칼과 압축기 그리고 얇은 철사줄 또는 PP밴딩 끈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부착한 유리면과 벽면의 사이를 얇은 철사줄 또는 PP밴딩 끈으로 톱질하듯이 뒷면에 접착 요소를 차근차근 제거하면서 철거해야 그나마 용이한 거울 제거가 가능하다.
이번 시간에는 판유리 가공과 시공, 2번째 거울 관련으로 글을 쓰면서 일반인은 잘모르는 판유리 소재 가공과 시공을 시리즈 형식으로 계속 다룰 예정으로 관련 기술과 다양한 에피소드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