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리

판유리 가공과 시공- 39. 창호 종류

2021. 5. 4.
반응형

창호는 용도에 따라 요구하는 성능이 다른데 건물의 목적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창호의 선택이 달라지며 관련 건축법과 소방법이 정한 특별한 기준을 준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화문과 에너지 효율과 결로 방지를 위한 단열 성능을 요구하는 창호도 있다.

 

오늘은 판유리 가공과 시공 39번째 시간으로 창호의 종류별로 설치 방법을 살펴보려고 하는데 판유리 시공 관련 참고로 알고 있으면 유용하다고 생각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건물의 콘크리트 골조가 완성되면 개구부 치수를 반드시 실측해야 하는데 콘크리트 벽체에 개구부를 만들 때는 창호의 치수보다 약간 크게 만들어야 한다.

 

벽체 거푸집을 창호 치수에 맞게 개구부를 설치하면 콘크리트를 타설 할 때 변형될 수 있어서 창호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20 ∼ 100mm 정도 여유를 가지고 타설 하며 콘크리트 공사가 완료되면 개구부의 치수를 다시 확인한다.

 

창호를 설치한 후에는 창호 주위에 갈라진 틈을 메우는 사춤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 치수를 많이 두지 않는 것이 좋고 뿐만 아니라 외부 벽체는 창호와 골조의 틈으로 비가 샐 수도 있기 때문에, 여유 치수를 작게 해서 틈을 줄이는 것이 좋다.

 

창호의 재질은 크게 3가지로 알루미늄 또는 스텐인스를 포함한 스틸 금속창호, 전통적인 목재 창호 그리고 PVC 계열의 합성수지 창호로 구분할 수가 있다.

 

 

 

 

금속 창호

주택이나 아파트 현관문은 내부 화재가 확산되지 않도록 갑종 방화문을 설치해야 하는데 주로 방화구획에 설치하고 금속 철판 두께 1.5mm 이상으로 제작하거나, 철골조 뼈대 양면에 0.5mm 이상의 철판을 덧붙인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

 

외부 벽체의 창호는 단열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스틸 계열의 창호 틀은 보통 속이 비어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사춤을 한 후 벽체에 설치하고 겨울에 창호 틀 주변으로 결로 현상을 차단하기 위하여 단열 성능이 우수한 폴 콘크리트(Pol concret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목재 창호

건물의 주거 공간 내부에 방이나 화장실 문은 보통 목재 창호를 설치하는데 목재 창호는 차후에 리모델링 과정이 수월한 래핑 도어(Wrapping door) 방식으로 내틀을 우선 설치하고 바닥이나 벽면의 마감재를 시공한 다음 표면 판재와 스토퍼를 부착하게 된다.

 

 

합성수지 창호

합성수지를 강재로 보강한 창호로 단열성과 기밀성, 차음성, 내구성 등이 전체적 평가에서 탁월하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이나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효과가 우수해 거주 공간에 발코니 분합문 등 복합 창호에 사용한다.

 

콘크리트로 된 구조 골조 공사가 완료되면 제일 먼저 창이나 문 같은 개구부의 치수를 실측하고 발주를 넣는 것이 중요한데 내부 마감공사를 할 때 창문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하면 비바람이 들이쳐서 누수 관련으로 내부 공사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창호를 선 시공방법으로 미리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창호의 틀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스틸 계열의 금속 창호는 현관문처럼 방화성능이 필요한 곳에 설치하며 목재 창호는 방이나 화장실 등 실내의 출입문에 주로 설치하고 합성수지 계열의 복합 창호는 발코니를 앞에 둔 거실의 분합문에 사용하는데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금속 창호는 가격이 비싸 일반적으로 보여주는 공용 공간이나 계단, 로비 같은 공간에 들어가는 창호에 많이 사용한다.

 

 

창호 기호

창호의 크기는 용도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지만 문은 규격화된 크기를 많이 사용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좋고 품질이 양호하여 방문은 900 × 2,100mm 크기를 화장실의 경우는 700∼900 × 2,100mm 정도를 많이 사용한다.

 

창호 유형별 기호는 창호 재질과 용도를 나타내는 알파벳 대문자를 조합해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재질이 합성수지라면 P(Plastic)로 쓰고, 용도를 창으로 쓰였다면 W(Window)를 써서 PW 기호로 표기하는데 이때 재질을 먼저 쓰고 용도를 나중에 써서 창호를 유형별 기호를 조합하는데 창호 재질과 용도의 기호는 아래와 같다.

 

 

  • 창호 재질의 종류 : 알루미늄 A, 합성수지 P, 스틸 S, 스테인리스 SS, 목재 W 이며,
  • 창호 용도의 구분 : 창 W, 문 D, 방화문 FD, 셔터 S, 방화셔터 FS, 그릴 G, 공틀 F

 

그리고 도면에 창호를 표기할 때는 창호의 종류와 번호를 기입해서 구별하는데 창호 모듈 호칭 치수는 반드시 너비 × 높이로 기입하며 이때 치수의 단위는 1M(100mm)으로 한다.

 

 

 

이상으로 판유리 시공 관련으로 기본적인 창호 공사를 참고하는 정도로 설명하였는데 상호 관련으로 공정상 업무를 이해하고 있으면 보다 수월하게 유리 시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이만 글을 정리한다.

 

 

 

 

판유리 가공과 시공- 21. 판유리 평수 계산

지금은 도량법에 위하여 평, 자, 치, 재(才:사이) 등은 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지만 그러나 현장에서 아직까지 이런 단위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일을 한다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 지금은 보편

caulking.tistory.com

 

판유리 가공과 시공- 24. 창호유리 공사 견적

창호공사 창호 공사는 완료후에도 상황에 따라 창호 자체의 변형과 창호 부속의 고장, 파손이 일어날 수가 있다. 그리고 창호공사는 사용하는 틀의 구조물 재료에 따라 크게 목재 창호공사와 금

caulking.tistory.com

 

외부코킹 실리콘총 전용 전동건 electric caulking gun

외부코킹 하루 소시지 형태의 실리콘을 5박스 이상 또는 우레탄 실란트 10말 이상을 코킹 할 때 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동형 실리콘 총이다. 무리한 실리콘 코킹 작업은 손가락 관절과 손목

caulking.tistory.com

 

실리콘 총의 종류 silicone gun type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리콘 코킹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실리콘 총에 관한 것으로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실리콘 총과 비슷하지만 사용 용도에 따라 아래 보기와 같이 여러 가지 실리콘 총으로 구

caulking.tistory.com

 

사다리, 비계, T/L, 스카이 장비를 이용한 고소 작업

대체로 내부 실리콘 코킹 작업은 우마(말비계) 또는 사다리로 충분히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건물 외벽 실리콘 코킹 작업은 사다리로는 부족하고 이동식 비계, 고소작업대(T/L), 스카

caulking.tistory.com

 

로프 코킹 고층건물 실리콘 작업

로프코킹은 높은 건물의 외벽을 스카이나 크레인이 접근할 수 없는 작업구간을 코킹 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참고로 로프를 타고 작업하는 공정은 코킹만 있는 것이 아니다. 건물 외

caulking.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instagram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