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면 유리 또는 곡 유리 (Bent Glass, Curved glass)라고 불리우며 일반 판유리를 가열하여 원주형 또는 다른 만곡된 형태를 가지게 한 판유리로 19세기 초 독일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여 국내에는 80년대 초부터 활용되여 지금까지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리재로서 성형과정의 온도는 620도~650도로 가열하여 원하는 곡의 형태를 만들어낸다.
판유리는 건축 외장과 내장의 재료로 가공하여 널리 쓰이게 되었지만 현대 건축물에 다양한 인테리어 표현에 있어서 충분한 만족도 욕구가 부족하였는데 곡유리가 개발되어 종전의 판유리의 직선과 직각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곡면 유리 보급으로 본격적인 모양의 다양화와 구조미를 가지면서 더 많은 수요와 활용도를 가진 판유리 가공으로 자리를 잡았다.
곡 유리 실측 방법
- 곡유리 검측방법 (일반적 신축현장)
- 곡면의 외부 기준으로 외부곡선 검측방법으로 양쪽에 외경 직선을 실로 연결하여 외경 곡 깊이를 재는 방법으로 곡 유리 가공과 시공에서 기준으로 삼는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 곡유리 검측방법 (기존 틀이 있는 개보수 현장)
- 곡면의 내부 기준으로 내부곡선 검측방법으로 기존에 틀(샤시)이 설치되어 있을 때 추천하는 방법으로 곡면이 되는 내경 직선을 실로 연결하여 내경 깊이를 재는 방법이다.
곡 유리의 제조공정
각 부위별 온도가 자동으로 정밀 온도제어 시스템의 성형설비를 이용하여 판유리를 열처리 가공하여 제작하는데 다양한 모양과 다양한 크기의 곡면 균일도를 가진 곡 유리 제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곡 성형 과정에서 급냉과 서냉 과정에 따라 일반 곡유리와 곡 강화유리로 달라지는데 곡 강화유리는 강도성, 충격성, 내열성이 증가되어 일반 곡면 유리에 비해 굽힘강도, 내충경성, 내열성이 우수하여 도난방지용 창이나 자동차 유리같은 안전 유리 시공에도 적합하다.
그리고 곡면 가공을 할 때에 사용되는 원판유리는 투명유리, 칼라유리, 미스트, 반사유리, 로이유리를 많이 사용하는데 곡 유리로 가공하게 되면 절단, 홀가공, 면취 같은 일체의 유리 가공을 할 수 없지만 강화 곡유리가 아닌 일반 곡유리의 경우 가장자리 끝을 조금 날리는 정도의 절단은 가능은 하나 추천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기에 모양과 치수를 가공 전에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제조 공정은 검축된 규격으로부터 연산을 통하여 금형 형식과 수치를 산출한 후에 해당 금형을 제작하여 틀에 가공하려는 판유리를 올리고 각 부위 별로 온도가 자동으로 정밀 제어로 곡면 유리 성형설비로 금형과 일치하는 모양으로 가공하는 과정으로 제작한다.
곡면 유리의 모양
- 일반 곡면 유리는 반원, S자, 굴절 등 4가지 타입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각 기호의 수치를 기준으로 제작된다. ※최소R=200 / 최대 크기= 3,000(가로)X4,500(세로)
- 강화 곡면 유리는 반원 모양의 1가지 타입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각 기호의 수치를 기준으로 제작된다. ※최소R=650 / 최대 크기= 2,500(A)X3,000(L)
곡 유리의 주요용도
- 빌딩의 외벽 코너, 건축물의 출입구, 실내, 계단, 파티션, 연결 통로부터 일반 장식용 및 쇼케이스 등 다양한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곡 유리 시공
이와같이 곡 유리를 설명하였으나 솔직히 말하면 정말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면 일반 건물에서 곡유리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곡면 유리는 건축 설계에 따른 특수한 디자인 목적의 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은데 왜냐하면 곡면 유리 자체가 가공과 시공의 어려움으로 가격 상승의 큰 원인이 된다.
아무리 유리 전문 기술자라도 곡 유리 실측과 곡 유리 가공의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일반 판유리와 비교해도 부피 면적이 커져 시공의 어려움도 크다고 말할 수가 있는데 뿐만 아니라 곡면 유리는 곡의 형태로 일반적인 유리 압축기 사용이 어려워 펌프식 압축기를 부착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곡면 유리가 들어가는 시설물의 위치와 가공한 곡면의 오차때문에 정확하게 안착되는 시공이 까다롭다.
유리 가공과 시공은 일반적인 목재, 금속, 플라스틱 등 소재와 달리 유리가 가진 고유의 특성으로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힘든 경우가 많은데 다시 설명하면 유리를 무작정 가위로 오려서 작업하듯이 설계자 요구에 맞춘 무리한 디자인에 맞는 유리 가공과 시공의 애로가 크기때문에 사전에 전문 유리 기술자와 충분한 상담과정을 거쳐 설계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건축물의 내외부 모서리 구조를 무작정 곡면 유리로 시공하기 보다 곡면이 아닌 직선의 각도를 조각내어 세그먼트 형태로 작업하면 곡선과 크게 다르지 않는 요소로 설계 단계에서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