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 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각종 창문과 문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영어로 윈도우(windows and doors)라고 표현할 수가 있는데 판유리 가공과 시공, 이번 네번째 시간으로 윈도우 유리로 정했다. 그런데 막상 윈도우 유리의 범위를 어디까지 생각하고 어떻게 설명을 해야되는지 사실 난감한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사전적 의미대로 창문과 문을 통틀어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1층 상가의 출입문을 기준으로 정리해서 설명하고 하는데 필자의 다소 부족한 기술적 내용은 지속적으로 보강하며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픽스창은 일반 창과는 다르게 창문의 개폐가 이루어지지 않는 창호를 말하며 환기를 주 기능으로 하는 창과는 다르게 전 창을 유리로 마감하여,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창으로 설명하는데 내용을 보충하면 샾 윈도우(Shop Window) 진열창 기능을 포함하여 공개 또는 전시 효과로 보여주는 쇼케이스 역활까지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픽스창은 전체 창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활과 한 면이 창으로 이루어지면서 실내를 탁 트여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뿐만아니라 경제성과 공간의 개방감을 살리는 특수 기능을 가진 창이라고 볼 수 있다.
위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1번은 자동문 구조로 설치되어 있는 출입문으로 외도어, 쌍도어 등 방화문 기능의 강화도어로 제작되어 시공하며 이미지 상부에 2번은 간판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이 부분에 유리 구조의 창이 들어가면 람마 라고 통칭하며 3번은 픽스, 4번은 픽스이면서 샾 윈도우 기능적 구조를 가진다.
람마는 영어 rammer -> 일어 람마(らんま[欄間]) : 미닫이 위의 상인방과 천장과의 사이에 통풍과 채광을 위하여 교창(交窓) 따위를 붙여 놓은 부분)에서 변형되어 사용하는 용어로 다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참고로 픽스 창과 비슷하지만 다른 유리 공사로 커튼월이 있는데 커튼월은 건물 외벽 전체를 유리로 마감한 구조로 여기서는 설명을 제외한다.
- 람마(Rrammer) : 환기창
- 픽스(Fix) : 고정창
- 도어(Door) : 출입문
- 윈도우(Shop Window) : 진열창
건축관련 용어들은 유럽과 미국에서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들어오면서 일부가 변질되었다고 할 수가 있는데 본래 뜻에벗어난 건설 건축 용어는 시대와 상황 여건에 따라 변형되어 사용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건축학에서 설명할 정의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고자 한다.
이와같이 출입구의 윈도구 구조는 도어는 출입문을 뜻하며 람마 창은 환기의 목적을, 픽스 창은 전체 균형을 잡는 기둥 역활 그리고 윈도우는 전시 효과 기능을 가진다고 할 수가 있는데, 출입구 윈도우의 구조는 트렌드에 맞는 구조 변경과 새로운 건축 구조기술과 인테리어 개발로 다양한 용도로 발전하고 있다.
위에 설명한 기본 윈도우 구조를 벗어나 전통적인 미닫이, 여닫이 방식이 아닌 전체 자동문 구조로 설치하든지 또는 전면 슬라이딩 폴딩 개폐가 가능한 출입 구조 등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출입구 윈도우 프레임이 되는 틀의 구조는 벽돌 시멘트에서 목재, 스텐 등을 필요로 하지만 때로는 판유리 구조만으로 현대적이고 고급적인 표현이 가능한 출입구 윈도우를 형성하는 방식도 선호하고 있다.
출입 윈도우 시공 방법
출입 윈도우 공사 견적 비용은 출입구 형성이 안된 신축 공사 또는 기존에 출입구를 철거하고 새롭게 구축하든지 전체 크기와 어떤 프레임 재질과 판유리를 사용하여 시공하는지 비용은 많이 달라질 수가 있기에 시공 경험이 풍부한 전문업체를 찾아 문의하는 것이 좋다.
통상적인 일반상가 기준으로 스텐 프레임과 판유리을 사용한 출입 윈도우 시공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려고 하는데 구체적인 시공 방법은 현장과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을 다시 명시하고 설명하려고 한다.
1. 전체 출입 윈도우 프레임 크기가 실측으로 정해지면 판유리가 들어갈 크기와 종류를 선택한다. 설치하는 곳이 1층이라면 다중이용시설 관련 건축법과 소방법을 참고하여 KS제품의 페어(복층) 유리 또는 강화유리로 시공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의 구청 건축주택과에 문의가 필요하다.
2. 출입구의 각 프레임이 고정되어 세워지고 계약한 유리가 준비되면 해당 프레임마다 시스템 고무를 넣고 압축기 이용하여 유리를 안전하게 올리고 종이 조각 또는 핫멜트 등을 사용해서 좌우 밸런스를 맞추어 임시로 유리를 고정한다.
3. 실리콘 코킹 작업을 하기 전에 종이 조각 또는 핫멜트 그리고 먼지, 이물질을 등을 먼저 제거하여 실리콘 코킹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준비(단도리) 작업을 하고나서 색상과 용도에 맞는 실리콘을 사용하여 꼼꼼하고 깔끔하게 실리콘 코킹으로 마무리한다.
4. 코킹한 실리콘이 프레임과 유리에 안전하게 고착 양생되는 시간동안 사람의 동선으로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리주의 표지를 부착하고 작업 주변을 정리하며 전체 시공을 완료한다.
지금까지 판유리 가공과 시공 4번째 시간으로 윈도우에 관한 구조적 내용을 설명하였는데 세월이 변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공법들이 융합되고 발전하면서 대중에게 인기없는 제품과 시스템은 앞으로 인간 생활에 과거의 기록으로 남아있을뿐 자연히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하는 시간이였다.